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며칠에 걸친 회의와 프로토타이핑 끝에 드디어 그동안 계속 막혀 있던 부분에 대해 어떻게 해결할 지를 정했다.

 

그 결과 대부분의 시스템을 엎고 다시 구현해야해서, 오늘은 안 쓰는 코드들, 시스템들을 쭉 들어내고 정비하는 시간을 가졌다.

그 결과 약 16000줄의 코드를 제거하고 약간 새로운 마음으로 다시 코드를 짜게 됐다.

시간 흐름

원래는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형태의 시뮬레이션인데, 육성 부분(인게임 플레이를 제외한 부분)을 턴제 같은 느낌의 진행으로 바꾸었다. 시즌 중에 항상 매일매일 경기가 있고, 매일 (육성) -> (경기) 흐름을 반복하는 형태. 그래서 시간 개념도 현실 시간 개념이 아니라 (x) 시즌 (y) 일 과 같은 형태로 변경. 경기가 끝날 때마다 다음 날로 넘어가는 방식이다.

미리 만들어진 팀

원래 팀, 선수를 전부 랜덤 생성했는데 기획적으로 미리 생성한 선수와 팀을 쓰는게 밸런스 측면에서든 재미 측면에서든 더 좋을 것 같아 그렇게 변경했다. 변경하면서 선수 이름, 팀 이름 등도 다 영어로 되어있던 걸 각 나라의 언어에 맞춰 바꿔 보이게끔 수정했다.

 

그래서 위와 같은 느낌으로 보인다. 경기장도 바꾼 디자인 컨셉을 간단히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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