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밴픽 개선
기존에는 상대가 이후에 픽할 것을 고려하지 않고 당장 눈앞에 보이는 픽만 하는 식으로 진행을 했었는데, 4대4정도까지 진행되면 나올 수 있는 조합과 픽이 너무 다양해서 밴픽이 좀 쉬워지는 문제가 생겼다. 뒤로 갈 수록 게임이 좀 어려워져야하는데 더 쉬워지면 별로인 것 같아서 밴픽을 개선했다. 적당히 몇 스텝 뒤까지(서로 번갈아가며 픽할 것까지) 고려하면서 밴픽을 하게끔 바꿨다.
평가 점수가 높을 수록 승률이 높다고 생각하는게 현재의 밴픽 AI인데, 이 평가 점수 판정과 픽을 고르는 과정은 별개의 로직이다. 픽을 고르는 과정은 본인이 알고 있는 평가 시스템 기준으로 최대한 상대보다 좋은 평가 점수를 갖는 픽(서로의 평가 점수 차이가 최대화가 되는 픽)을 가져오는 과정이기 때문.
그래서 AI가 이 탐색 depth 차이를 뒀을 때 얼마나 평가 점수에서 더 좋은 픽을 가져오는 지 비교해보았다.
3vs3 기준, 100경기 평균 (blue vs red)
- depth 0 vs depth 0 : blue side 292.49 유리
- depth 1 vs depth 0 : blue side 512.02 유리
- depth 0 vs depth 1 : red side 198.41 유리
- depth 1 vs depth 1 : blue side 257.51 유리
- depth 2 vs depth 0 : blue side 861.12 유리
- depth 0 vs depth 2 : red side 177.37 유리
4vs4 기준, 100경기 평균 (blue vs red)
- depth 0 vs depth 0 : blue side 425.25 유리
- depth 1 vs depth 0 : blue side 444.75 유리
- depth 0 vs depth 1 : red side 860.25 유리
- depth 1 vs depth 1 : red side 92.77 유리
- depth 2 vs depth 0 : blue side 544.18 유리
- depth 0 vs depth 2 : red side 1034.64 유리
탐색 정확도나 매칭 따라서 좀 결과가 크게 왔다갔다하는 거 때문에 애매하긴 한데 일단 대충 이렇게 나오고 조금 더 나은 모습을 보이긴 한다(당연한 거지만). 나중에 팀 수준 다 통일시킨 다음에 테스트 다시 한 번 해봐야 할 듯. 일단 3대3까지는 기존처럼 depth 0 탐색하고, 4대4부터는 depth 1 탐색을 하게 변경했다.
1부리그 추가 및 팀 생성 로직 변경
원래 2부 리그까지만 승격이 가능했는데 1부 리그도 진행 가능하게 추가했다. 이제 월드 챔피언십만 추가하면 진행 상으로는 게임 엔딩 부분까지 완성. 월드 챔피언십은 1부 리그까지와는 다르게 토너먼트 형태여서 좀 작업할게 많기는 하다.
그리고 팀별 선수 생성이 원래는 고정이었는데, 적당히 스탯 범위만 정해주고 그 범위 내에서 매 플레이마다 서로 다르게 랜덤 생성되게 바꿨다.
소식함 추가
뉴스로 나오는 내용들이 한 번 끄고 나면 다시 확인할 방법이 없었어서 이걸 확인할 수 있는 소식함 칸을 추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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