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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말에는 게임 내 시뮬레이션 AI / 밴픽 AI 양쪽 모두를 개선하고 코드 구조를 좀 다듬는 작업을 진행했다.
시뮬레이션 AI
시뮬레이션 AI에서 고질적으로 이동 / 행동 판정에서 문제가 생기는 부분이 있었는데 이 부분의 구조를 변경해서 기존에 생기던 문제를 많이 해결했다. 특히 몇몇 행동 대상 판정 특성이 의도한 것처럼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 부분이 이제는 좀 더 의도대로 잘 동작한다. 이후에 이런 대상 판정 쪽에서 원하는 로직을 추가적으로 구현하기도 쉽게 바꾸어놓았다.
아직 자신을 중심으로하는 장판형 스킬의 사용 판정 부분이 영 마음에 안 드는데, 이 부분은 AI가 참 까다로워서 좀 더 고민이 많이 필요할 것 같다.
밴픽 AI
성능 개선 작업을 좀 진행했다. 기존에 AI가 탐색에 3초 이상 걸리던 것을 동일 횟수 탐색에 0.8초 정도 걸리게 줄였다. 이 과정에서 AI가 "플레이어가 자주 사용한 챔피언"을 기준으로 가중치를 둬서 랜덤 탐색을 하게 만들어 좀 더 플레이어가 자주 사용하는 챔피언 위주의 밴픽 상황을 많이 시도해보도록 만들었다.
이렇게하니 기존보다 확실히 플레이어에 대한 저격 픽 / 밴을 잘하는 느낌이 들었다. 성능 최적화를 해서 탐색 횟수도 기존보다 더 높일 수 있게 되어 전반적으로 좀 더 AI 품질이 올라간 느낌이 드는 것 같다. 약간 스탯 가치를 과평가하는 느낌이 있는데 이 부분은 기본 상수를 좀 조정해가면서 적당한 라인을 찾아야 할 것 같다.
월드 챔피언십 팀 통계
월챔 팀 통계에서 대진 상대가 잘 안보여서 불편한 문제를 수정했다. 16강전의 경우 나와 같은 조에 속한 8팀이 팀 통계에 보이고, 8강전 이후부터는 8강 진출한 모든 팀이 통계에서 보이게 수정.
밴픽 스내핑
밴픽에서 챔피언 고를 때 스크롤이 라인에 맞게 딱 스내핑이 되는 편이 편한 것 같아서 스내핑이 되게 바꿨다
UI 최적화
팀 통계, 소식함, 선수단 등 몇 가지 UI에서 처음 로딩시 시간이 좀 걸려서 이 부분을 최적화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소식함의 경우 패치노트를 제외한 뉴스들은 시즌 종료 시점에서 삭제하게 했다. 출시 이후에 소식함 보는 부분은 좀 더 정리 / 보완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기타 버그 수정, 안정화 작업
계속 자잘한 버그들, 눈에 보이는 미묘한 마감 덜 된 부분들을 잡는 작업을 반복하고 있다. 이번 주는 게임 내용 변경 혹은 추가 작업보다는 출시 전에 최대한 버그들 수정하고, 밸런스 수정할 수 있는 부분들 수정하고 하는 작업에 시간을 많이 투자하게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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