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팀 사모예드입니다! 팀파이트 매니저 2는 2~3주 간격으로 개발 일지를 통해 꾸준히 개발 과정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번 편에서는 경기 일정 구성 및 밴픽 AI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경기 일정 구성
전작에서는 1년동안 한 시즌의 리그를 진행하며, 리그가 종료된 후 월드 챔피언십을 진행하는 구조로 게임이 진행되었습니다. 또, 날짜 단위의 개념이 없고 한 번에 일주일 씩 시간이 진행되는 구성을 가지고 있었죠. 전작의 경우 좀 더 가벼운 플레이를 지향했고, 빠르게 경기를 진행하면서 밴픽 과정에 집중하는 것이 목표였기 때문에 이러한 형태의 일정 구성을 택했습니다.
하지만 팀파이트 매니저 2의 경우 더욱 현실적이고 복잡한 경영 요소를 목표로 하고 있고, 인게임에서의 밴픽 및 전술등의 요소도 전작에 비해 한 경기의 복잡성과 무게감이 훨씬 커졌습니다. 이에 맞춰 경기 일정 진행 방식도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 각 일정은 하루 단위로 진행
- 경기의 진행 역시 1주일 단위로 한 번에 묶어서 진행되지 않고, 각 날짜마다 대회별로 일정 횟수의 경기를 진행하는 것으로 변경
이와 함께 한 시즌의 전체적인 대회 진행 방식도 다음과 같이 변경되었습니다.
- 한국, 중국, 유럽, 북미의 4개 리그 존재. 각 리그는 10개의 팀으로 구성
- 각 리그는 1년동안 스프링 시즌과 섬머 시즌으로 총 2번의 시즌을 진행
- 리그는 정규 시즌 및 플레이오프로 구성되며, 정규 시즌 상위 6개 팀은 플레이오프에 진출
- 플레이오프는 더블 엘리미네이션 방식으로 진행
- 국제전은 마스터즈 컵과 챔피언스 컵의 2개 대회로 구성. 마스터즈 컵은 스프링 시즌 상위 팀들이 진출하며, 챔피언스 컵은 섬머 시즌 상위 팀들이 진출. 매년 국제 대회 성적에 따라 리그별 시드 수는 변경될 수 있음
- 마스터즈 컵, 챔피언스 컵에 진출하지 못한 나머지 팀들의 경우 라이벌 리그(한국-중국/유럽-북미)간의 토너먼트 대회를 별도로 진행
- 챔피언스 컵 종료 후부터 스프링 시즌 시작 전, 마스터즈 컵 종료 후부터 섬머 시즌 시작 전 시기에 선수 영입 가능
국제전의 경우 지금은 16개의 팀이 진출, 4개 팀이 한 조로 나뉘어 조별 리그 진행, 이후 상위 8개 팀이 싱글 엘리미네이션 토너먼트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생각하고 있으나, 테스트를 거친 후 다른 방식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른 지역 리그의 추가 및 2부 리그 추가 등을 고려하고 있으며 각 지역 리그마다 약간씩 다른 리그 진행 방식을 가질지 등의 세부적인 사항은 아직 고민중입니다. 이후 개발 과정에 따라 세부적인 요소는 바뀔 수 있습니다.
팀파이트 매니저 2에서는 경기가 훨씬 복잡해지면서 전작에 비해 준비하고 연구해야할 요소가 늘어났습니다. 이에 맞춰 일정의 진행 방식을 바꾸고, 다음 경기 시작까지의 기간동안 더 많은 준비를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의도입니다. 다른 팀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팀의 재정을 관리하며, 선수의 훈련과 전술을 준비하고, 영입할 새로운 선수를 물색하는 여러 가지 경영 요소를 준비 중이며 앞으로의 개발일지를 통해 이런 게임 요소들을 하나씩 소개하겠습니다.
밴픽 AI
경기 시뮬레이션이 바뀐 만큼 다른 팀들의 밴픽 AI에도 많은 변경이 필요합니다. 전작과는 다르게 포지션의 개념이 생겼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인데요, 각 챔피언을 고를 때 챔피언을 어느 포지션으로 보낼지를 같이 고민해야하게 됐습니다.
원활한 테스트를 위해서 일단 기존의 밴픽 AI를 그대로 가져와 개발을 진행중이었지만, 기존 밴픽 AI의 경우 한 챔피언을 너무 다양한 포지션으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기존 밴픽 AI는 여러 종류의 조합을 테스트해본 후 챔피언의 가치를 추측해서 선택하는데, 전투 조합을 기준으로 짜인 AI다 보니 조합상 괜찮아보이는 챔피언이면 아무 포지션에나 기용을 하는 경향이 생긴 것입니다. 적당한 수준의 여러 라인 활용은 재미있는 요소지만, 모든 챔피언을 모든 포지션에 기용하는건 혼란스럽게 느껴지고, 그다지 현실적이지도 않게 됩니다. 따라서 좀 더 챔피언을 가장 그 챔피언의 효율이 잘 나오는 포지션을 위주로 기용하게 변경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물론 이는 밴픽 AI 외에도 챔피언별 밸런스, 게임 규칙 등과도 관련이 있는 복잡한 문제라 간단히 해결하기는 어려워 지속적으로 여러 방법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팀파이트 매니저 2에서는 몇 가지 추가적인 목표를 두고 밴픽이 이에 맞춰서 동작하게끔 개선하려고 하는 중입니다.
- 팀 컬러 반영 : 팀에 존재하는 감독의 밴픽 성향에 따라 조금씩 다른 방식의 밴픽을 구사하게 만들고자 합니다. 어떤 팀은 플랜 A에 완전히 집중하고, 어떤 팀은 세트 진행에 따라 유연하게 반응하여 밴픽하며, 상대의 주요 픽을 풀어주고 카운터를 치는 밴픽을 구사할지 등등 다양한 방향성이 드러나게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리그 별 성향 : 이러한 팀 컬러와 각 리그에 존재하는 선수들의 성향을 바탕으로 각 리그가 그 리그만의 주요 픽, 메타를 형성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국제전에서는 본인의 리그에서 플레이하는 것과는 다른 새로운 플레이를 마주하게 되고, 이를 극복해야 국제전에서의 좋은 성적을 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 플레이어의 반복된 전략 사용 방지 : 플레이어가 한 번 괜찮은 밴픽, 전술을 발견했을 때 그것을 계속해서 반복 사용하는 것에 AI가 잘 대응할 수 있게 개선하고자 합니다. 플레이어가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계속해서 밴픽, 전술의 개선 방안을 고민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러한 목표들이 모두 달성하기 쉽지 않은 목표고 어느 정도까지 구현이 가능할지는 확신하기 어렵습니다만, 최선을 다해 이 방향성들을 모두 살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이전 개발일지에서 언급했던 것과 비슷하게 밴픽 AI의 변경 사항들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구현하였습니다. 이 시뮬레이터에서는 여러 종류의 밴픽 AI를 각 팀에 탑재할 수 있으며, 이 밴픽 AI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각 팀간의 경기를 진행한 후 각 팀들의 승률과 팀들이 선택한 챔피언, 진행한 경기의 밴, 픽 목록을 모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얻은 통계 데이터를 바탕으로 기존에 구현했던 밴픽 AI와 새로 구현한 밴픽 AI간의 승률 비교, 각 포지션별 챔피언 기용 등의 정보를 확인하면서 밴픽 AI의 개선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는 시뮬레이터를 통해 각 밴픽 AI가 진행한 경기에서 첫 밴 2개를 어떤 챔피언을 골랐는지 확인한 정보입니다. 좌측 이미지는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밴픽 AI가 선택한 밴이고, 우측 이미지는 개선한 밴픽 AI가 선택한 밴입니다. 기존에는 확률적인 탐색에만 의존해서 밴할 챔피언을 골랐기 때문에 매 경기마다 밴이 너무 다양하게 나왔고, 상대의 가장 강력한 카드를 잘 밴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여, 밴픽 AI가 본인의 전술에 맞춰 밴 단계에서 가장 위협적인 챔피언을 우선적으로 밴할 수 있게끔 조정했습니다.
또, 위 이미지는 시뮬레이션 결과 나온 서로 다른 4개 팀이 탑에서 가장 많이 기용한 챔피언 5개의 목록입니다. 목록을 비교해보면, 전반적으로 해당 라인에서 좋은 챔피언들은 공통으로 사용하되 팀의 성향, 전술에 따라 조금씩 다른 픽들이 섞여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너무 이상한 챔피언을 고르지 않으면서도 각 팀이 팀의 전술과 선수단에 맞춰 색깔을 살릴 수 있는 밴픽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있습니다.
시뮬레이션 개선
이 작업과 함께 게임 내부 시뮬레이션 AI를 개선하는 작업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한 경기의 길이가 평균 6분 내외, 대부분의 경기가 4분에서 8분 정도 길이 범위에서 끝날 수 있도록 조정해둔 상황입니다. 이후 테스트 플레이에 따라 적합한 경기 길이는 달라질 수 있지만, 각 경기가 너무 길어서 지루하지 않다는 기분이 들면서, 동시에 경기의 각 단계가 너무 빠르게 지나가 진행이 정신없다는 기분도 들지 않게 하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현재로서는 라인전 단계가 3분 내외에 종료되고, 이후 중후반 운영 단계를 다시 3분 내외의 시간동안 볼 수 있는게 적절한 흐름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경기 시간이 길어진 만큼 간략하게 게임 진행을 넘길 수 있는 수단의 추가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2배속, 3배속 등의 배속 기능 및 중요 장면만 보기 등의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번 개발일지는 여기까지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개발 일지에서 다시 뵙겠습니다.
'개발기 > Teamfight Manager 2' 카테고리의 다른 글
[Teamfight Manager 2] Devlog #4 (6) | 2025.03.28 |
---|---|
[Teamfight Manager 2] Devlog #2 (9) | 2025.02.28 |
[Teamfight Manager 2] Devlog #1 (18) | 2025.02.12 |